고위공무원 역량 정의

> 역량의 이해 > 고위공무원의 역량 > 고위공무원 역량 정의

고위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그 하위요소입니다.

한국등산트래킹지원센터
구분 역량명 역량정의 하위요소 하위요소 정의

(문제
인식)
정보의 파악 및 분석을 통해 문제를 적시에 감지/확인하고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안을 분석하여 문제의 핵심을 규명함 정보의 구조화 제시된 정보를 구분/선택하고, 분류/분석하여 다양한 결과를 예측해냄
문제파악 사안의 핵심을 파악하고, 문제를 명확히 구분해 내며, 해결의 우선순위를 설정함
원인규명 문제의 근본원인을 파악하고, 전개양상을 예측하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탐색함
전략적
사고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대안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여 추진방안을 확정함 환경분석 관련된 내/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향후 예상되는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며, 환경변화가 미칠 영향을 분석해냄
대안수립 정책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대안들의 예상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함
효과적 의사결정 대안들의 장단점과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실행우선순위를 정하고, 추진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선정함

성과
지향
주어진 업무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목표달성 과정에서도 효과성과 효율성을 추구함 실행방안 제시 구체적인 계획이나 업무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하고, 성공을 위한 핵심적 요인을 파악하여 실행방안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검토함
실행력 확보 기대효과를 명확히 하고, 필요자원을 확보하며, 예상되는 장애요인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함
실행 지원 업무 프로세스 및 형식을 개선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제공
변화
관리
환경 변화의 방향/흐름을 이해하고,개인 및 조직이 변화상황에 적절하게 적응/대응하도록 조치함 변화 수용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변화의 방향과 내용, 파급효과를 파악함
변화주도 변화의 필요성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하며,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
저항 극복 변화에 대한 저항 및 장애요인을 예측해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극복해 나감

고객
만족
업무와 관련된 상대방을 고객으로 인식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 노력함 적극적 경청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핵심과 의도, 정서와 감정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언어적/비언어적 반응을 보임
효과적 의사전달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여, 논리정연하고 일관성 있게, 확신 있는 태도로 전달함
정책 수혜자 지향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수용하거나, 이해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며, 상호 수용 가능한 최선의 방안을 제시함
조정/
통합
이해당사자들의 이해관계 및 갈등상황을 파악하고 균형적 시각에서 판단하여 합리적 해결책을 제시함 이해관계 파악 이해당사자들 간의 이해관계와 갈등 요소, 의견과 입장을 파악함
협력적 분위기 조성 상호 공통의 목표와 존중하는 분위기를 강조하고, 당사자간 발언의 균형을 유지함
조정/통합 노력 조정/통합을 위한 다양한 대안과 상호 공통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적당한 대안을 수용하도록 유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