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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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급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그 하위요소입니다.
구분 | 역량 | 신규정의 | 기존정의 | 하위요소 | 하위요소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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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고 |
기획력 |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조직의 목표, 미션, 비전과 부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함 | 관련분야 주요 이슈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정책안을 만들어 내고, 핵심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구체적․전문적인 보고서를 만들어 냄 | 창의적 정책(업무)개발 |
주요이슈 및 환경을 반영하여 행정효율을 높이거나 업무/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안 또는 아이디어를 도출해냄 |
업무계획 수립 | 과제의 중요성 및 시급성, 각 대안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전체적인 추진계획과 세부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함 | ||||
효과적 보고서 작성 |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적/구체적인 보고서를 만들어 냄 | ||||
논리적 사고 |
현재의 상황 또는 문제점들을 세부 요인별로 분석하여 각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 요인들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대안을 마련함 |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실관계 및 현상을 파악하고 진단함 | 정보수집 | 다양한 출처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활용 가능한 형태로 관리함 | |
정보분석 /활용 |
관련 사안에 대한 정보들을 분석하여 사실을 파악하고 및 현상을 진단함 | ||||
문제분석 및 해결안 발굴 |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의 도출을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사용함 | ||||
업 무 |
상황인식, 판단력 |
발생된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사전 예방책도 고려함 | 정책 수립 및 업무 추진 전, 문제발생 여지를 검토․ 파악하여 사전에 차단하고, 추진과정을 수시로 점검․ 관리하는 것은 물론, 발생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 하거나 직접 해결함 | 문제 발굴/예측 | 정책 수립 및 업무 추진 시, 전체 과정을 면밀히 검토/체크하여 문제를 발굴 및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함 |
업무 진행상황 점검 | 추진 중인 정책이나 업무를 수시로 점검/관리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상사에게 보고함 | ||||
효과적 문제 대응 |
정책이나 업무 추진 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발생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직접 해결/처리함 | ||||
관 계 |
의사소통 능력 |
소속 조직의 정책방향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와 연계하여 업무의 목표와 방향을 상사, 부하, 동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지도함 | 소속 과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상하간 매개, 팀워크 촉진 및 자발적 협조를 제공하도록 함 | 팀워크 촉진 | 소속 조직 내 구성원들 간의 업무상 이견과 갈등의 소지를 파악하여 조정함 |
이견조율 | 업무 관련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 협의를 통해 이견을 조율하고 협력을 확보함 | ||||
조정능력 | 계획된 과제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특정 문제에 대해 관계 있는 사람들(이해관계자)과 협의(조율 및 설득)해서 조화와 협력을 유지해 가는 것 |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파악하고, 조정이 필요한 쟁점을 규명하여 합의점을 도출함 | 네트워크 구축 |
관련분야의 담당자 및 이해관계자들과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함 | |
상하매개 | 소속 조직 내 구성원들과 과장과의 사이에서 상호 입장을 전달하고 조율함 | ||||
효과적 의사전달 | 자신의 기획안 및 의견을 상사나 관계부처에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해시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