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4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중남미 고위공무원 정책수립전략, 국가인재원에서 배우다!

NHI Inside

중남미 고위공무원 정책수립전략,
국가인재원에서 배우다!

2019년 중남미 공무원 대상 글로벌행정혁신과정 운영
중남미 지역 7개국* 차관보급·국장급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2019년 글로벌 행정혁신 과정을 과천캠퍼스에서 6월 10일부터 10일간 운영하였다.
* 참가국: 콜롬비아, 도미니카공화국,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파라과이, 페루
입교식
다국가 과정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는 언어·문화·국가발전정도가 유사한 권역별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고, 글로벌행정혁신과정은 중남미 스페인어권 참가국들만을 대상으로 특화하여 3년간 (2017년 ~ 2019년) 운영하였다.

올해는 고위급공무원 교육에 적합한 포럼형식을 도입하여,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 등의 장을 제공하여 국가발전을 위한 정부혁신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남미 지역의 정부혁신을 위한 변화관리방법 및 미래정부구상에 이르는 폭넓은 논의와 공유의 장도 제공되었다.
* 외교부 주최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중 고위급포럼에 참가

또한, ▲조직관리혁신(반부패), ▲인사혁신(직업공무원제도 및 채용제도), ▲전자정부혁신(전자정부 및 정부24) 등 투명한 정부운영과 행정혁신 우리 정부의 우수사례를 공유하였고, 아울러 각국은 사례학습과 관련된 정책의 발전방법에 대한 액션플랜을 수립해 발표한 후 맞춤형 전문가 코칭을 받아 각자의 행정업무 환경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한-중남미 고위급 포럼
인사혁신처 방문 (직업공무원제도 및 채용제도 사례학습)
행정안전부 방문(전자정부 및 정부24 사례학습)
국별 액션플랜 발표
과정 참가자인 엘살바도르의 Eduardo Padilla 수도 시청 인력자원국장은 ‘혁신은 모든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축임을 다시 한 번 깨달은 시간이었고, 한국과 다른 참가국의 혁신에 관한 경험 공유를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수료식
본 과정 수료식에는 참가국 중 5개국의 대사*가 함께 참석하는 등 참가국의 뜨거운 관심과 지원 하에 성공적으로 과정을 마무리하였다. 올 10월에는 3년간의 과정을 평가하는 동창생 워크숍을 중남미 현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밀톤 에레라 엘살바도르 대사, 에르벌트 코로나도 과테말라 대사, 비르힐리오 뜨라뻬로 온두라스 대사, 엔리께 까라바요 도미니카공화국 대사, 다울 메이히아 페루대사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