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 Inside
우즈베키스탄 고위공직자 후보자 국가인재원에서 정책관리역량 키우다!
-
NHI Inside
우즈베키스탄 고위공직자 후보자
- 제3차 우즈벡 공무원 리더십 역량개발 과정 운영 -
국가인재원에서 정책관리역량 키우다!
국가인재원은 한국의 공공부문 인적자원관리와 개발관련 경험과 지식, 기술을 전수·공유하는 개발컨설팅(DEEP)*사업인『우즈벡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국가행정아카데미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7월 18일부터 7월 27일까지 10일간 「제3차 우즈벡 공무원 리더십 역량개발(석사과정)과정」을 운영하였다.
* DEEP
- Development Experience Exchange Partnership
** 사업분야
- 공무원 인사 및 교육 훈련제도와 정책에 관한 컨설팅, 국가행정아카데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 교육 인프라 구축, 우즈베키스탄 인적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공무원 초청 연수 등
이번 교육에 참가한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 석사과정(MPA) 교육생(20명)은 졸업 후 중앙정부 국장급, 지방정부 부지사급으로 임용될 고위공무원 후보자로서 우즈벡 공공부문 혁신을 이끌 핵심인력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우즈벡 고위공무원 역량개발에 필요한 내용들을 맞춤형으로 설계하였다. 특히 우즈벡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강조하는 행정개혁 과제*와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가 필요로 하는 교육수요를 반영하였다.
* 행정개혁 과제
- 정부 업무 효율화, 지방분권, 공무원제도 및 반부패제도 도입, 시장경제 메커니즘 확대 등
이를 통해 이번 과정에서는 미래 고위공무원이 될 교육대상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공직리더십 ▲공무원 인사제도 ▲부패방지전략 등을 중점에 두고, 한국의 정책사례 소개와 현장견학을 병행하여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경험공유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과정에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도입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화하고 우즈벡 국가발전 도전과제에 대한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문제해결 방안 도출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된다.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 수업에 앞서 온라인 학습 등으로 내용을 미리 숙지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등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수업방식
우즈베키스탄은 1992년 수교이후 우리와 활발한 교류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주요 협력국으로 이번 과정이 앞으로 우즈벡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행정개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동력이 될 고위공무원들의 역량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